아이폰 가족 공유는 애플의 가족 공유 기능을 통해 최대 6명이 iCloud 저장 공간과 애플 뮤직을 공유할 수 있다.
더불어 앨범 공유 기능도 가족 앨범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온 가족이 아이폰을 사용하게 되면 각종 액세서리 또한 공유할 수 있다.
온 가족이 아이폰 사용자라면 위 4가지만 따라해도 매년 신규 교체 비용을 어느 정도 상쇄할 수 있다.

1. 아이폰 가족 저장 공간 사용

먼저 iCloud 저장 공간 사용의 장점에 대해서서 알아보자. 아이폰을 사용하게 되면 기본으로 5GB(기가바이트)의 iCloud 저장 공간이 주어진다. 이 저장 공간으로 할 수 있는 작업은 아래와 같다.

  • 자동 백업
    아이폰에서 사진, 동영상, 문서, 앱 데이터 등을 자동으로 백업할 수 있다. 새폰으로 교체할 때, 분실/고장으로 등으로 기기를 체할 때 쉽고 빠르게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다.
  • 장치 간 동기화
    아이폰, 아이패드, 맥 등 의 애플 기기를 사용 중이라면 iCloud에 저장된 데이터를 모든 애플 기기에서 자동으로 동기화할 수 있다. 문서나 사진을 하나의 기기에서 편집하면 다른 기기에도 즉시 반영된다.
  • 공유 가족 공유 기능
    가족 공유 기능을 통해 최대 6명이 iCloud 저장 공간을 공유하면서 각자의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 파일 저장 및 접근성
    iCloud 드라이브를 통해 문서와 파일을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다.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아이폰뿐만 아니라 다른 장치에서도 파일을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다.

iPhone의 가장 큰 장점은 자동 백업인데, 기본으로 5GB만 제공 하기때문에 효성이 떨어진다.
백업 시 최소한의 데이터만 클라우드에 저장되므로 복구 시 사진과 같이 대용량 데이터는 복구 되지 않는다.
이때 유료 iCloud 저장 공간을 신청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또한 구입한 저장 공간은 가족 공유가 가능하다. iCloud 자장 공간 가격은 아래와 같다.

  • 50GB: 월 1,100원, 200GB: 월 3,300원, 2TB: 월 11,900원

4인 가족이라면 월 3,300원으로 200GB를 신청하는 것이 가성비 측면에서 좋다. 그 다음이 월 11,900원 이라는 점에서는 고민이 필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월 3,300원으로 200기가바이트의 iCloud 공간을 가족과 공유하면 1인당 월 550원으로 200기가바이트를 나누어 사용할 수 있다.(가족 공유는 최대 6명).
아래 그림에서 가족 공유 실제 사용 케이스를 보자.
좌측 그림에서 전체 200기가바이트 중 191GB를 사용 중이다. 우측 그림에서 ‘나’는 84.5GB사용 중이고, 다른 가족 구성원 4명이 107.35GB를 사용 중임을 확인할 수 있다. 각각 사용 중인 폰의 데이터 용량에 따라 84GB, 58G, 39G, 8G, 456MB로 나누어 사용 중임을 알 수 있다.
이 정도 비용과 저장 공간이면 무료 5GB를 굳이 선택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2. 아이폰 가족 공유 앨범

사진 촬영은 스마트폰의 가장 빈번한 활동 용도이다. 촬영한 사진을 각종 SNS를 통해 공유를 할 수 있지만, 비공개로 공유할 경우가 반드시 있다.
대표적인 경우가 가족간 사진 공유이다. SNS 메신저를 사용해서 쉽고 빠르게 공유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진들은 시간이 지나면 찾기 힘들뿐만 아니라, 추억을 공간으로 활용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
가족 모두가 아이폰 사용자라면 가족 앨범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다. 가족 앨범은 애플의 공유 앨범 전용 공간을 사용하므로 iCloud 개인 혹은 가족 저장 공간을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구입한 저장 공간(50GB, 200GB, 2TB)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또한 iCloud 저장 공간이 유지되는 한 사진을 저장할 수 있다. 가족 공유 앨범에 초대된 모든 구성원이 사진을 추가하거나 댓글을 달 수 있다. 촬영한 사진을 바로 가족 앨범에 올리면 전 가족이 실시간으로 사진을 확인하고 반응과 댓글을 달 수 있다.
SNS 메신저는 간단한 메시지를 빠르게 전달할때 유용하고, 추억을 저장, 기록, 공유할 때는 가족 공유 앨범이 좋다.
나는 2000년 초반 부터 사진을 모두 가족 앨범으로 저장하고 있다. (Family2001, Family2002, …, Family2024)
또한 특정 이벤트의 사진들도 가족 앨범으로 공유할 수 있다.(여행, 사진, 각종 문서들)

3. 애플 뮤직 가족 공유

두번째는 애플뮤직 가족 공유이다. 애플 뮤직은 글로벌 기준으로 스포티파이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이다(1위는 스포티파이) 그만큼 규모가 크므로 거의 모든 음악을 들을 수 있다고 보면 된다.(약 1억 곡)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요나 만화 주제가 부터 부모님이 좋아하시는 트로트까지 왠만한 노래를 다 찾을 수 있다

요금을 개인과 가족으로 나뉘어져 있고 개인은 월 8,900원, 가족은 월 13,500이다. 우리 가족은 모두 아이폰 유저라 4인 가족과 어머니 포함해서 5명이 월 13,500원에 무한 음악 감상을 하고 있다. 6인 기준 인당 월 2,250원 수준이다.

4. 아이폰 액세서리 공유

당연한 이야기지만 가족 모두가 아이폰을 사용을 사용한다면 아이폰 액세서리를 같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대표적인 엑세서리는 충전선, 충전기, 무선 충전기(맥세이프), 폰 케이스, 보호 유리 등이다.
충전선의 경우 중복 구입 없이 재 사용 가능하다. 같은 모델 케이스를 색상 별로 여러개 구입해서 돌아가면서 사용해도 된다.
특히 비교적 단가가 높은 맥세이프 충전기, 배터리 팩은 인원 수 대로 사지말고 2~3개 정도 구입하고 장거리 이동이나 여행 갈때와 같이 필요한 때 들고 나가면 된다.
요즘은 왠만한 곳에서 충전이 가능하므로(심지어 버스, KTX) 충전기와 케이블을 소지하고 다니면 필요할 때 바로 충전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호 유리 같은 경우도 개당 판매하지 않고 3개 ~ 10개 세트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도 가족 구성원이 같은 기종을 사용하고 있으면 사용하고 남아 있는 보호 유리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5. 아이폰 가족 공유 결론

아이폰 가족이 함께 사용하면 좋은 이유에 대해서 실제 사용 경험을 가지고 3가지 측면에서 정리해보았다.
첫번째는 iCloud 가족 저장 공간을 월 3,300원에 200GB를 사용할 수 있는 점,
두번째는 iCloud 공간이 아닌 별도의 공간에 가족 공유 앨범으로 추억의 사진을 iCloud 저장 공간이 유지되는 한 저장/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다.
세번째는 애플 뮤직을 가족 요금제로 월 13,500에 사용할 수 있는 점이이다
마지막으로 각종 애플 기기 액세서리를 가족간 공유함으로 불 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는 점이다.
온 가족이 아이폰을 사용한다, 2년 단위로 교체해야된다는 비용 부담이 있지만 그러한 비용적인 면을 상쇄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가족 스마트폰 교체 시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

함께보면 도움이 되는 글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